본문 바로가기
정보

말 안듣는 아이 교육법

by 300년전 2020. 12. 21.
728x90

말 안듣는 아이 교육법



아이를 키우시는 부모님들은 아이를 통해서 많은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아이가 말을 듣지 않고 떼를 쓸때는 그렇게 못난 자식같이 보이다가도 아이가 자고 있는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나도 모르게 미소가 나오는 경험을 해보셨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어찌되었건 아이가 잘못하고 있는 행동은 교육을 통해 바로잡아야 합니다. 온전한 사랑은 그저 아이가 해달라 대로 해주는 것을 의미하지 않기 때문이죠. 하지만 처음 아이를 양육하는 부모라면 서툴게  마련일텐데요, 과연 이렇게 떼를 쓰거나 부모 말을 듣지 않는 아이라면 어떻게 교육을 시켜야 할까요?

 

 


1. 단호해야 한다.

 


아이에게 혼을 내거나 단호하게 하면 미안한 감정을 느끼시는 부모님이 있는데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처음에는 아이가 반항할지 모르지만 일관되게 단호한 모습을 보여준다면 아이도 점차 부모님의 말을 따르게 될거에요. 예를 들어서, 아이가 저녁 늦게까지 티비를 보고 있는 상황이라면 "OO아, 우리 티비 9시까지 보기로 약속했지? 이제 티비 끄자. 9시가 넘었으니까 엄마가 티비 끌꺼야" 이런 식으로 미리 약속했던 내용을 언급하는 것이죠.

 

2. "한번만 봐준다" 는 없다.

 


만약 1번과 같이 부모님이 지시를 한다면 아이 특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번 한 번만 봐달라는 아이들이 분명 있을 겁니다. 사실 제 이야기인것 같기도 한데요, 절대 마음이 약해지시면 안됩니다. 이 때도 단호하게 안된다고 해주시고, 약속한 내용을 이행해야 한다고 교육해야 합니다.

 


3. 아이를 존중해라.

 

 

아이를 존중하는 최고의 방법은 아이에게 선택권을 주는 거에요. 하지만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선택권을 주기보다 지를 하는 경우가 많죠. 예를 들어 "이제 티비 끄자" "이제 공부해라" 라는 식이죠. 이것보다는 "지금 티비 1시간 보고 공부할거니, 아니면 공부하고 티비 1시간 볼거니?" 라고 묻는 것이 좋다는 것이죠. 일방적인 지시는 성인도 싫어하는데아이는 얼마나 싫어할까요?

 


4. 평소에 잘해라.

 


아이가 부모말을 잘 듣게 하려면 평소에 아이와의 관계가 좋아야 해요.  아이가 부모로부터 수용받는다는 느낌을 평소에 많이 받았다면 훨씬 더 부모님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될 거에요. 만약 그 반대라면 부모님에게 반항심만 더 늘어날 것은 자명한 사실이죠.

아이와 대화도 중요한데요,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도 중요해요. 아이가 특정 단어를 이야기하면 그 단어에 담긴 의미와 뜻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그 단어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준다면 더 좋겠죠.

 

아이가 어리다면 동화책을 읽어주거나 노래를 불러주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되요. 언어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죠. 성공적인 양육으로 훌륭한 아이로 자라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