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코리아세븐 자소서 특별문항 3개 해설

by 300년전 2020. 12. 10.
728x90

코리아세븐 자소서 특별문항 3개 해설

 

 

 

 

이번 칼럼에서는 코리아세븐 자소서 중 전형적인 문항을 뺀 나머지 문항에 대해 해설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해설해드릴 문항은 3가지인데요, 첫째가 학업이외의 관심과 열정을 묻는 문항, 두 번째가 희망 직무과정 및 희망직무에 대한 이해 내용, 세 번째가 세븐일레븐 점포방문 이후 내가 느꼈던 점에 대해 서술하는 문항입니다.

첫번째부터 보겠습니다. 학업 이외의 경험을 서술해야 하는 문항입니다. 학교과제나 학교 프로젝트 등이 아닌, 인턴이나 아르바이트 등 내가 다른 분야에서 관심을 갖고 성과를 냈었던 경험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같은 문항의 의도는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관심사를 보려고 하는것이 아니라, 지원자가 얼마나 주어진 일에 몰입할 수 있는지 그 잠재력을 보고자 함입니다.

따라서 해당 항목은 학업 관련 에피소드나 단순히 무언가를 배우고 지식을 쌓는 과정을 제외하고는 작성하셔도 되는데, 중요한 것은 내가 그 관심사를 통해 얼마나 열정을 쏟아보았고, 좋은 결과를 내 보았는지를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열정을 표현함에 있어서도 많은 분들이 단지 "무슨 일을 열심히 하고자 밤을 새서 했다" 라는 식으로 몸으로 때웠다는 늬앙스보다는 어떤 문제에 직면했다고 하더라도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했던 경험을 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문항은 직무내용에 대한 이해를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즉, 지원자가 직무를 이해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봤는지를 묻는 문항입니다. 이 경우 굉장히 막막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학교에서 충실히 공부만 했다면 더더욱 무엇을 써야할지 막막하실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가장 먼저 학업을 통해서 내가 학습했던 내용들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한 후 그 내용과 관계된
활동내용 및 성과를 서술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학업 과정에서 얻게된 지식 등을 공부하는 과정을 단순 나열하는 것은 피해주셔야 합니다.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서 어떤 교훈을 얻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셔야 하죠.


마지막 세번째 문항은 세븐일레븐 점포를 이용했을 때 내가 가졌던 문제의식과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단순히 어떤 제품에 대한 평을 작성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그 제품에 대한 좋은 기억으로 세븐일레븐에 지원했다는 식이죠. 하지만 이는 인사담당자에게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합니다.

앞선 다른 칼럼에서도 살펴봤듯이 자소서에는 회사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묻어나야 합니다. 생각해보세요. 누구나 다 쓸 수 있는 말, 그저 당신 회사의 제품이 좋아서 지원했다는 사람보다 어떤 점을 개선하고 보완하면 성과가 날 수 있다. 어떤 근거가 있다. 고 제시하는 지원자가 더 눈에 띄겠죠?

항상 자소서를 작성할때는 역지사지로 생각해본다면 어떻게 써야 할 지 조금은 감이 오실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