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심장이 갑자기 두근거리는 이 질병은?

by 300년전 2020. 12. 23.
728x90

심장이 갑자기 두근거리는 이 질병은?

 

 



부정맥이라는 질병이 있습니다. 심장이 계속 뛸 수 있는 이유는 심장 근육에 공급되는 전기에너지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 체계가 골고루 유지가 되야 하는데, 그렇지 않는 경우 심장 박동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을 부정맥이라고 하는데요, 심장은 우리 인체 기관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만큼 심장이 불규칙하게 박동하면 약하면 어지럼증, 심하면 급사까지 이를 수 있어 주의를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부정맥은 왜 발생하는지, 어떻게 예방해야 할 지 알아보겠습니다.

 


심장박동 수 정상 범위는?

 



과격한 운동을 하지 않은 상태로 휴식을 취할 때 건강한 사람에게서는 심장박동수가 70~80회가 정상적인 박동 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정맥의 원인은 심장 각 부위에서 기인할 수 있는데요, 때로는 부정맥이 심각한 심장질환을 암시할 수도 있기 때문에 결코 가볍게 취급하고 넘어가면 위험한 상황이 올 수도 있다는 점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부정맥도 종류가 있다?!

 


우리는 심장을 네 부분으로 나누어서 불러요. 우선 크게 두 가지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심장의 왼쪽과 오른쪽으로 나누어요. 왼쪽 상단의 공간을 좌심방, 오른쪽 상단의 공간을 우심방이라고 하죠. 그리고 각각 왼쪽 하단을 좌심실, 오른쪽의 하단 부분을 우심실이라고 합니다.  

 

 


1. 심실성 부정맥

 


첫 번째 부정맥 유형으로 꼽힌 심실성 부정맥은 심장 아래쪽에 구성되어 있는데요, 원인은 잘못된 리듬의 형성 때문입니다. 자극 형성 장애라고도 하는데요, 맥박이 빨리 뛰거나 빈맥이 생기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2. 자극 전도 장애

 


말 그대로 전기 신호가 심장에 정상적으로 가해지더라도 심장이 제대로 수축을 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부정맥 종류입니다. 자극 전도 장애에 관한 내용은 국가 건강 정보 포털에도 자세하게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부정맥 주요 증상은?

 

 

조기박동

 


가장 흔한 부정맥의 증상 중 하나인데요, 꼭 부정맥이 아니더라도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 성인병이 있다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호흡곤란도 나타날 수 있으며 불안증세가 발생할 수도 있기에 이런 증상이 반복된다면 반드시 진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맥이 빠지는 듯한 느낌

 


부정맥이 발생했을 때 심장 밖으로 나가는 혈액 량이 감소하면서 신체 전반에 혈액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어지럼증 등을 보일 수 있습니다. 심하면 머리가 핑 도는 느낌이 나면서 실신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실신하면서
머리를 부딪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부정맥에 좋지 않은 음식은?



우리가 채소나 과일은 몸에 좋다는 인식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요, 채소나 약초같은 경우 부정맥에 오히려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알코올이 함유된 술은 물론이고 와인등도 부정맥을 악화시킬 수 있어서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이렇게 부정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예방에 만전을 기해 건강한 삶 영위하시길 바랍니다.

댓글